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21

[김치의 역사] 우주 비행사를 위한 김치가 만들어진 적이 있다. 김치의 어원 김치는 남북한 표준어로 공통사용욉니다. 김치는 초기에는 한자어 '沈菜'( 물에 잠긴 야채)의 고대 한국어 표기인 'timchɑi' ( 팀차이 )였습니다. 고대 한국어에서 현대 한국어로의 소리 변화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timchɑi ( 팀ᄎᆡ ;沈菜) > dimchɑi ( 딤ᄎᆡ ) > jimchɑi ( 임무ᄎᆡ ) > jimchui ( 임무츼 ) > 김치 팀채 의 초성 흡기음은 dimchɑe이 아닌 jimchɑe 에서 구개음화 되었습니다. 이후에 모음 ɑ ( ㆍ )가 빠진 짐추이 (jimchui) 가 되었고, 뒤이어 김치(kimchi )가 되었습니다. 김치라는 단어는 한자어가 아닙니다. 현대에 이르러 영어명인 "kimchi"는 아마도 한국어 단어 Kimchi ( 김치 )의 '.. 2023. 4. 18.
[라면의 역사] 대만계 일본인 창업자인 안도 모모후쿠가 인스턴드 라면을 발명 라면의 어원 라면은 중국어 라미안 (拉麵, '당긴 국수')을 일본어로 표현한 것입니다. 초기 라면과 유사한 요리는 중국의 수도였던 난징에서 따온 난킨소바나 시나소바로 불렸습니다. 1950년대까지 라면은 일반적으로 시나소바라고 불렸지만 오늘날에는 시나라는 단어가 일본 제국주의와 관련하여 경멸의 의미를 가지게 되면서 일반적으로 라멘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라면의 기원 라멘(라면)은 중국의 밀국수를 일본식으로 변형한 것으로 20세기 초 요코하마 차이나 타운에 처음 등장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라멘(라면)은 라미안에서 이름을 따왔지만 실제로는 라미안 중국 북부요리에서 기원한 것은 아닙니다. 라멘(라면)은 광동의 차슈탕면과 루시탕면과 같은 중국 남부의 국수요리에서 왔습니다. 1660년대 중국의 성리학자 주순수이.. 2023. 4. 6.
[피자의 역사] 세계에서 가장 큰 피자는 'Ottavia' 피자의 어원 '피자'라는 단어는 서기 997년 비잔틴 제국의 일부였던 가에타 마을의 라틴어 문서에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문서에는 세입자가 주교에게 부활절 일요일 마다 12판의 피자를 제공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탈리아 어원 사전에는 펜치, 집게 등을 뜻하는 'pinzze'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롭바르드어 bizzo 또는 pizzo는 한입가득을 의미하며 기워전 6세기 이탈리에 침입한 Lombards에 의해 이탈리아로 들어오게 됩니다. 피자의 역사 피자와 비슷한 음식은 신석기 시대부터 만들어졌습니다. 고대의 역사에서 빵을 더 맛있게 만들기 위해 빵에 재료를 추가한 기록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기원전 6세기 다리우스 대왕의 통치기간 동안 페르시아 군인들은 전투방패 위에 치즈와 대추를 얹은 빵.. 2023. 4. 5.
[비빔밥의 역사] 2018년에 2400명분의 비빔밥이 만들어졌다 비빔밥의 어원 비빔밥의 유래는 박동량의 [기재사기]에 등장합니다. 16세기말 박동량은 비빔밥을 '혼돈반 (混沌飯)'이라 기록되어있습니다. 또 다른 학자인 권상일의 [청대일기]에는 '골동반 (骨董飯)'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어지럽게 섞는다’라는 뜻의 한자어 '골동'과 밥을 뜻하는 '반'이 합쳐진 말로 여러 가지 물건을 한데 섞어 먹는 것을 의미 합니다. 즉, 제사 때 제물을 모두 섞어서 그릇에 담는 것을 뜻합니다. 비빔밥의 유래 비빔밥의 정확한 유래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산신제나 동신제와 같은 야외제사가 끝난 후에 제사에 사용된 음식들을 섞어 먹기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학자든은 비빔밥이 제사에서 남은 모든 음식을 그릇에 담아 비벼서 먹는 전통적인 관습에서 유래했다고 말합.. 2023. 4. 5.